안녕하세요. 시흥시 배곧에 위치한 24시 센트럴동물의료센터입니다. 고양이 음식! 과연 먹어도 되는 것들은 무엇이며, 섭취 시에 매우 위험한 것들은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섭취하면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 수많은 위험이 존재합니다. 심할 경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바로 알고 예방하기 위해 고양이 음식 중 섭취 위험성이 큰 것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 섭취 시 위험한 음식
수산물 회
고양이에게는 회를 급여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특히 오징어, 게, 새우와 같은 갑각류 회는 고양이의 비타민 B1을 파괴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 B1 결핍을 일으킬 수 있어요. 조개류 회는 햇빛 과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 지방산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황색 지방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은 함량이 높아서 식중독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회를 실수로 먹었다면 가시가 걸리거나 알러지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고, 구토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수의사를 찾아 진찰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고양이에게는 가능하면 회를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초콜릿
고양이가 초콜릿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 성분은 고양이의 심장과 신경에 위험을 초래하는데요.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구토, 설사, 빈뇨 등이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은 것을 알게 되면, 즉시 동물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데요. 초콜릿 외에도 카카오가 함유된 제품과 콜라도 고양이에게 위험하답니다. 콜라에도 테오브로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유
고양이는 우유의 단백질을 소화하지 못해 소화장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 고양이에게 사람 우유를 주면 영양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우유를 먹은 후에는 복통, 가스 참,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유제품 급여를 중단하고 수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해요.
참치캔
고양이용 참치캔이 아닌, 사람이 섭취하는 참치캔도 고양이에게 급여해서는 안되는 음식입니다. 과도한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과다 섭취 시에 황색지방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에게 참치캔을 급여하고자 한다면, 고양이 전용 제품을 선택하셔서 급여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외에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은?
- 양파
- 마늘
- 견과류
- 포도
- 카페인
- 무화과
가장 좋은 것은 고양이 전용 음식을 급여하는 것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 전용 음식만을 급여하는 것입니다. 사람용 음식은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확한 정보 없이 급여했다가 수많은 위험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흥 센트럴동물의료센터는 24시 운영되는 동물병원으로, 언제나 다양한 응급 상황에 대한 진단 및 대처가 가능합니다. 우리 아이 평생 병원, 시흥 24시 센트럴동물의료센터와 함께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