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곧동물병원 24시 센트럴동물의료센터입니다. 고양이 신부전은 10살 이상 고양이 중 30%가 앓을 정도로 보기 쉬운 질병입니다. 그러나 신부전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조기 발견이 굉장히 어려운데요. 반려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이번 글에서 고양이 신부전이 무슨 질병인지 알아보고 위험성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 신부전의 원인
고양이는 과거에 물을 쉽게 구할 수 없는 사막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물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신장이 소변을 한 번 더 걸러내 체액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때, 고양이의 신장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는데요. 집고양이에게도 이 습성이 남아 있는데다,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다음은 신장이 하는 역할들 입니다.
고양이 신장이 하는 역할
- 체내 노폐물을 걸러줘요
- 체내 수분량을 조절해줘요
- 혈압을 조절해줘요
- 전해질 균형을 맞춰줘요
고양이 신장에 있는 네프론(nephron)이 기능을 하지 못하면 신부전에 걸릴 수 있어요. 네프론은 소변을 만들고,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장의 기본 단위를 말합니다. 네프론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노폐물을 잘 걸러내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면서 독성물질(요독)을 만들어요. 또한, 독성물질이 혈액을 타고 흘러 근육과 신경계, 심혈관계, 위장관에 손상을 입힙니다.
급성, 만성 신부전으로 나뉘어
고양이 신부전은 급성, 만성으로 나뉘어요. 급성 신부전은 며칠 만에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빠르게 신장 기능이 떨어집니다. 이에 반해, 만성 신부전은 오랜 시간 천천히 신장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급성 신부전에 걸리는 원인
- 요로 결석
- 신장 결석
- 고혈압
- 갑상선 기능항진증
- 고칼슘혈증
- 스테로이드, 항생제를 과다 투여했을 때
- 독성이 있는 백합류 꽃 냄새를 맡았을 때
- 치과 질환(구내염, 치주염, 치은염)
- 복막염
만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8살 이상 고양이에게 많이 나타나요. 특히, 7~10살 고양이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걸릴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성 신부전은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매우 어려워요. 게다가 페르시안이나 터키쉬 앙고라, 샴 등 다낭성 신장질환에 취약한 품종은 만성 신부전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권장드려요.
고양이 신부전 증상들
- 평소보다 기운이 없고 잠을 많이 자요
- 밥을 안 먹어서 몸무게가 줄어요
- 물을 자주 마시고 화장실을 자주 가요
- 구토를 해요
- 털이 푸석푸석해지고 잇몸, 눈꺼풀이 창백해요(빈혈)
- 설사를 자주해요
위의 증상들 외에도 신장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고양이 삶의 질이 떨어트리는 질병입니다. 심한 경우, 요독증이나 경련, 혼수상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야해요.
고양이 신부전 관리하기
고양이가 신부전에 걸리면, 처방 사료를 급여하는 게 좋아요. 신장이 안 좋은 고양이에게 고단백 사료를 먹이면 신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신장이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해 인과 나트륨이 체내에 쌓이고, 단백질을 흡수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관리법은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에요. 고양이가 7살이 넘으면서 신부전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특히, 고양이 신장은 서서히 망가지기 때문에 초기에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병원에서 하는 정기 검진 및 진료는 고양이 신부전을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좋은 관리법입니다.
시흥동물병원, 24시 센트럴동물의료센터
오늘은 함께 고양이 신부전의 위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7세가 넘어가는 고양이 뿐 아니라 어린 고양이들도 신부전을 조심해야하기 때문에 본원에 방문하여 상담 후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세요. 센트럴동물의료센터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양이 대기실 마련하였으며, 진료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약문의는 전화 혹은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